토마토 효능 8가지 “당신이 안 먹으면 손해인 이유”

0

토마토 효능,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토마토는 미국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지정한 음식입니다. 토마토에는 정말 놀라운 사실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수많은 영양성분이 작은 토마토 하나에 모두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토마토를 그냥 단순히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기에는 이 식품의 효능이 너무나 뛰어납니다. 비타민, 칼슘을 비롯하여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 식이섬유 그리고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까지 전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살짝 새콤하면서도 단맛이 나는 토마토를 평소에 꾸준히 챙겨 먹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토마토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8가지

폐 건강을 지켜준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미세먼지와 흡연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한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라이코펜 덕분에 폐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흡연을 하시는 분은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면 폐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기름에 볶아서 드시면 영양분 흡수를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토마토 많이 드시고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정력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전립선을 강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전립선은 정자를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므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정자를 정상적으로 만들 수 있는 동시에 정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우리나라의 동의보감뿐만 아니라 이탈리아에서도 정력을 강화하는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라이코펜 흡수율을 더욱 높이려면 기름에 살짝 볶아 먹거나 또 다른 정력 음식인 마늘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올리브유와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빈혈에 효과가 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C, 엽산,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이 성분들은 빈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 C는 엽산을 활성화하며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돕습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에 좋다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은 이미 손상을 입은 간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세포를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며 손상된 간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은 우리 몸속에서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며 간의 전반적인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숙취에 좋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숙취의 원인이 되는 성분을 분해합니다. 그리고 분해된 성분을 우리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숙취 전과 후로 토마토를 섭취하면 숙취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효소, 비타민, 과당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숙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토마토에는 구연산 성분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술 마시고 난 다음 날 속이 쓰린 것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토마토에 많이 함유된 라이코펜은 LDL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LDL이란, HDL과 반대로 나쁜 성분의 콜레스테롤을 말합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혈액이 뭉쳐지는 혈전 현상을 방지하여 뇌졸중과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는 루틴이라는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관 자체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토마토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우리 밖으로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건강을 지켜준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HDL 수치를 올려줍니다. 여기서 HDL이란, 우리 몸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 콜레스테롤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 성분은 심장마비를 비롯한 심장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써 유해한 산소를 중화하는 역할을 하며 다양한 심장 질환,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눈 건강에 좋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간과 폐, 심장 건강을 도울 뿐 아니라 녹내장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눈의 전반적인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며 망막을 포함한 눈의 영역들이 손상되지 않도록 막는 좋은 식품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토마토에는 비타민 A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며 눈이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결막염이 생기는 것을 막습니다.


토마토의 영양성분(100g 기준)

칼로리: 약 16kcal
단백질: 약 1g
지방: 약 0.18g
탄수화물: 약 4.25g
식이섬유: 약 2.5g
당류: 약 2.4g
비타민A, 비타민 B3, 비타민 B6, 비타민 C, 비타민 K
나트륨, 엽산, 칼륨, 철분, 칼슘, 인, 아연, 마그네슘, 구리
라이코펜, 루테인, 베타카로틴, 사과산, 구연산, 호박산 등


토마토 부작용

냉증이 있으면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토마토 자체가 몸을 차갑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족냉증이 있거나 위와 장이 약한 사람은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토마토의 산 성분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계신 분들은 토마토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흠집이 나거나 상처가 난 토마토는 조심해야 합니다. 흠집이나 상처가 난 토마토에는 세균이 많이 서식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부분을 잘라내거나 깨끗이 씻은 후에 드시길 바랍니다.

천식이나 아토피가 있으신 분들도 토마토를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의 씨는 알레르기, 천식, 가려움증, 아토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도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체질에 따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덜 익은 토마토에는 독 성분인 솔라닌이 함유되어 있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시면 안 됩니다. 


지금까지 토마토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토마토는 이렇게 다양한 장점이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하지만 하루 이틀 먹는 것으로는 소용이 없습니다. 꾸준히 몇 개월 이상 계속 섭취해야 토마토의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토마토 꼭 챙겨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아보카도 효능 7가지 “안 먹으면 당신만 손해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