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관계 정리 (1) “당신이 꼭 멀리해야 하는 유형 5가지”

0

인간 관계 정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인간 관계 고민을 많이 합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는 우리 삶을 긍정적이게 만들고 기분 좋게 할 때도 있지만, 때로는 우리를 지치고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사실, 바람직한 관계만 잘 쌓아도 우리 삶은 지금보다 훨씬 긍정적이고 활기차게 변합니다. 또한,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런 좋은 관계의 힘을 받으면 금방 일어설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간 관계 정리, 꼭 멀리해야 하는 유형 5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간 관계 정리, 멀리해야 할 유형 5가지

1. 앞에서든 뒤에서든 남을 헐뜯는 사람

타인을 비웃고 헐뜯는 사람은 멀리해야 합니다. 앞에서 약점을 들추고 공격하는 사람은 당연히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앞에서 친하고 좋은 사람인척 하면서 뒤에서 욕하고 누군가 잘못되길 바라며 비웃는 사람은 더욱 멀리해야 할 유형입니다.

이렇게 사람 관계에서 기본 예의가 없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본인의 자존감과 타인의 자존감 모두를 깎아내리면서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언제 어떤 방식으로 당신을 배신할지 모릅니다. 가까이 하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2. 필요할 때만 연락하는 사람

본인이 필요할 때만 연락하는 사람도 가까이하면 안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는 연락이 일절 없다가 결혼식이나 중요한 행사 때 참석해달라고 연락하는 사람이나 갑자기 도움이 필요할 때만 연락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나를 필요 때문에 찾는 것이지 나와 가까워지고 싶어서 연락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사람을 이용하기 위해 계산적으로 관계를 맺는 유형입니다. 이런 얕고 피상적인 관계에 나 혼자 애쓰면서 시간을 낭비할 이유가 없습니다.


3. 내가 연락하지 않으면 절대 먼저 연락 안 할 사람

먼저 연락을 해야 연락을 하고 먼저 만나자고 해야 만나는 유형이 있습니다. 즉, 양방향의 관계가 아닌 어느 한쪽만 원하는 일방적인 관계입니다. 자신은 이 사람에게 관심이 있어서 연락하지만 이 사람은 나에게 큰 관심이 없습니다.

건강하고 정상적인 인간 관계는 양방향성을 띄며 상호 간에 교류를 하는 관계입니다. 본인의 인생에 관심도 없는 사람에게 매달리면서 관계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시간과 에너지 낭비입니다. 그 시간에 자신을 진심으로 생각하고 궁금해하는 사람과 한 번이라도 더 가까워지는 게 건강하고 현명한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4. 항상 부정적인 말만 뱉는 사람

모든 일에 불평과 불만을 쏟아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행동뿐 아니라 사용하는 언어부터가 어둡고 부정적입니다. ‘난 왜 이럴까, 너무 어려워, 난 안돼, 아무것도 할 수 없어, 힘이 안나, 못하겠어’ 등 전부 부정적이며 기운 빠지게 하는 소리를 합니다.

물론, 사람이 늘 긍정적일 수는 없습니다. 힘든 일을 겪었을 때나 말 못 할 고민이 있을 때는 잠시 낙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늘 모든 일에 부정적이어서 옆에 있으면 같이 힘 빠지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과의 관계는 시간이 지날수록 본인에게도 타인에게도 다양한 방식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의 안 좋은 언행을 자신도 모르게 따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일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하면서 갈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타인의 자존감과 행복을 망가뜨릴 가능성도 큽니다. 자신을 소중히 한다면 이런 사람과 과감하게 멀어질 줄 알아야 합니다.      

누구와 관계를 맺든,

가장 소중한 사람은 나 자신이다.


5. 이기적이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

우리 주변을 보면 항상 자신만 생각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 역시 멀리해야 할 유형입니다.

사실, 사람은 누구나 본인의 이익이 우선이고 이기적인 동물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피해 주지 않는 선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어느 정도 여유가 있다면 타인을 배려하고 베풀 줄도 알아야 합니다. 때로는 타인이 자신보다 더 급하다면 양보를 할 줄 아는 것이 관계의 미덕입니다.

그러나 언제 어떤 상황과 관계없이 항상 본인의 이익만 취하려는 이기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타인이 피해를 보더라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무슨 짓이든 할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이 소중하면 타인도 소중한 법입니다. 타인의 소중함을 아는 사람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복이며 본인의 자존감입니다. 타인의 행복과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사람과 가까이 하기보단, 내 행복과 자존감을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사람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꼭 사귀면 좋은 사람 유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건강한 인간 관계 정리에 도움되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진지한 관계를 원하는 남자, 스킨십만 원하는 남자 구분 방법
자존감 높이는 법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13가지 팁(1)”
자존감 높은 여자/남자 “그 명확한 10가지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