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법 “나만 알고싶은 9가지 핵심포인트”

0

논리적으로 말 잘하는 법, 궁금하신가요?

말 잘하는 사람은 어디서나 부러움의 대상이며 매력적인 사람으로 인식됩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고‘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 라고 생각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몰라서 막막했던 경험 있을 겁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말 잘하는 법 9가지를 꾸준히 연습하고 실전에서 적용한다면, 여러분도 다른 사람에게 ‘여유 있고 말 잘하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말 잘하는 법을 연습 편 / 실전편으로 나눠서 소개하겠습니다.   


말 잘하는 법 – 연습 편

1. 거울을 보고 5분간 끊지 않고 대화하는 연습하기

아직 상대방과 말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자신과 대화하는 연습을 선행하면 도움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자기 전에 거울 보고 5분간 막힘 없이 대화하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말을 실제로 소리 내서 뱉는 것이 편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편하게 말하는 것이 말을 잘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거울 보고 연습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나 자신과 대화하는 것은 처음엔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습할수록 30초, 1분, 2분… 이런 식으로 끊기지 않는 시간이 늘어날 것입니다.


2. 거울을 보고 미소 짓는 연습하기

대화할 때 자연스러운 미소를 보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상대에게 사교성, 자신감, 여유있음, 설득적임, 편안함 등의 인상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상대 앞에서 여유 있는 미소를 보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미소가 절로 나오도록 미리 연습해야 합니다. 


3. 직접경험(여행, 도전, 사랑, 실패 및 성공경험 등)/간접경험(책, 신문 등) 다양하게 쌓기

말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바로 ‘다양한 경험이 많다.’ 입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가진 무기로 논리적으로 전달력 있게 상대를 설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무기는 바로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에서 생깁니다. 내가 보고 느낀 경험들은 대화에서 주제가 되고, 근거가 되며, 반론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4. 바디랭귀지를 연구하고 연습하기

바디랭귀지가 오히려 말보다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특정 상황에서 사람들은 말의 내용보다 바디랭귀지에 더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말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그만큼 대화에서 바디랭귀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바디랭귀지는 눈빛, 표정, 제스쳐, 자세 등을 포함합니다.

좋은 바디랭귀지를 기르는 법

  • 바디랭귀지가 좋은 롤모델의 영상을 참고한다(버락 오바마, 조지 클루니, 디카프리오 등)
  • 바디랭귀지 관련 책을 읽고 대화할 때 연습하기
  • 내가 말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서 위의 롤모델과 비교해보기
  • 실전 대화에서 사용하면서 익숙해지기

말 잘하는 법 – 실전 편

1.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대화하기

거울을 보고 대화하고, 웃는 연습하고, 다양한 경험을 이미 쌓으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실제로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대화해야 합니다. 상대와 대화하며 실전 경험을 쌓지 않으면 발전이 없습니다. 실전에는 상대의 대화 패턴, 상황적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딪히면서 대화에 익숙해져야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경청(잘 들어야 잘 말할 수 있다)

아직 상대방 앞에서 말 잘하는 것이 어렵다면 경청하는 습관을 먼저 기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경청할 때는 먼저 질문을 던지고 상대가 말할 때 다음과 같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 집중해서 듣기
  • 아이컨택 하기 (대화하는 시간의 60-70퍼센트)
  • 상대가 답변을 끝냈을 때 가끔 요점 정리하기 (예시 : 그러니까 네가 ~해서 ~하게 됐다는 말이지?)
  • 적절한 감탄사 및 추임새 (예시: 아~, 그랬구나,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 그래서 네가 그렇게 한 거야?, 맞아 네가 그랬지, 와 그거 어려웠겠다, 와 놀라운데?, 그렇지, 그거 진짜 대박이다)  

저는 경청하는 습관을 기르려고 지인이나 처음 보는 사람과 점심, 저녁 약속을 잡고 수십 번 연습했습니다. 위의 4가지를 기회 생길 때마다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의식하지 않고 경청하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또한, 적어도 대화에서 뜬구름 잡는 소리나 요점에 벗어난 말은 하지 않게 됩니다.


3. 감정과 생각을 명확하게 드러내

말을 잘하는 사람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명확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감정과 생각이 명확한 것은 상대에게 자신감 있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말을 잘 못 하는 사람은 말하기 전에 그 내용을 체로 걸러냅니다. 이는 말을 할 때 스스로 틀을 만들고 제한을 거는 행위입니다. 내가 말을 할 때 상대의 반응을 미리 걱정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신 있게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반응이든 다 대응하겠다’라는 능동적인 마인드를 갖추시길 바랍니다. 내 생각을 말하다가 어떤 실수를 해도 괜찮습니다. 대화에서 실수는 오히려 피드백하고 교정해서 발전하는 기회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명확히 하는 것은 자존감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 자존감 높이는 법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13가지 팁(1)”


4. 실전에서는 머리로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화하기

실제로 타인과 대화할 때 위의 것들을 머릿속으로 외우고 의식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로봇처럼 딱딱해 보이고 어색해 보일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겁먹지 말아야지’ 라고 의식한다고 두려움이 멈추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평소에는 위의 것들을 꾸준히 연습하되, 실전에서는 의식하지 않고 부딪히며 경험이 쌓일 때 발전합니다.


5. 피드백하기

대화 이후에 내 논리에 결함은 없었는지, 바디랭귀지는 좋았는지, 상대의 반응은 어땠는지 등을 하나씩 되짚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때, 가능하다면 상대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고 녹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화에서 고쳐야 할 점들을 적어놓고 계속 실전에서 부딪히며 하나씩 개선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하루아침에 말을 잘하게 되진 않습니다. 위의 것들을 꾸준히 연습하고 실전에서 자주 부딪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화술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되길 바랍니다.

소개팅 대화 주제 5가지 “없던 호감도 생기게 하는 대화법”

발표 잘하는 법 5가지 “형, 발표 최고였어요”

소개팅 대화 주제 5가지 “없던 호감도 생기게 하는 대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