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치명적이지 않지만, 고통스럽다”

0

비염에 좋은 음식, 평소에 잘 챙겨 드시고 계신가요?

비염은 코안의 염증을 의미하며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한 번 걸리면 코가 하루 종일 간지럽고 불편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줍니다. 게다가, 비염이 생기면 업무를 처리할 때 집중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비염 자체가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염이 지속되면 코 점막은 약화하여 재채기를 자주하게 됩니다. 또한, 눈과 코가 간지럽고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해 만성 피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삶의 질 자체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비염은 약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염은 근본적인 면역력과 연관되어 있기에 평소 식습관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비염 자가 진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염 자가 진단 방법

1. 코를 자주 훌쩍이게 된다
2. 감기에 쉽게 걸리고 잘 낫지를 않는다
3. 코를 자주 킁킁거리게 된다
4. 콧물, 재채기가 빈번하지만 별다른 통증이나 발열 증상은 없다
5. 코를 자신도 모르게 자주 비비게 된다
6. 잘 때 코를 많이 고는 편이다
7.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습관이 있다
8. 특히 환절기에 재채기, 코 막힘, 콧물 등의 증상이 심하며 2주 이상 지속된다
9. 아침과 저녁에 기침을 자주 한다
10. 코 주변이 가렵다
11. 코피를 자주 흘린다
이 중 5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비염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8개 이상에 해당하시면 비염이 심각하다는 의미이므로 이비인후과 등의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8가지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라지는 인후염, 기관지염뿐만 아니라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에 쌓여 있는 노폐물 찌꺼기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코점막을 깨끗하게 할 수 있으며 기침 및 가래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전반적인 면역력을 강화하여 비염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되었던 음식입니다. 배는 특히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코와 목이 간질거리거나 가래가 있을 때 배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배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배를 갈아서 즙을 내어 마셔도 좋습니다.


레드비트

레드비트는 철분, 비타민, 질산염, 베타인 등의 성분이 있어 몸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트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코안의 염증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레드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약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염을 완화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자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비염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감자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자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알레르기성 체질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감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알레르기성 비염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딸기

딸기 역시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딸기에는 비타민 C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어서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호흡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로 인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추

대추는 예로부터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코의 점막 상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도 하기에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를 달여서 즙으로 섭취하거나 생강과 도라지 등과 함께 드시면 몸이 따뜻해지며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미나리에는 비타민 C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 및 알레르기 반응에 연관된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항염증 및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어서 비염이 생겼을 때 미나리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나리에는 칼륨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된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배출하여 독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미나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런 외부의 유해물질로 인해 생기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도록 도우며 전반적인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염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기침, 가래 등을 삭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에는 진저롤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며 코를 비롯한 호흡기 점막에 외부 유해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감기, 비염 등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통한 면역력 관리, 충분한 휴식과 수면, 외출 수 손과 발을 잘 씻기 등은 비염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보조식품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아연,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 3, 비타민 C와 D 등 비염에 좋은 영양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친숙한 보조식품이 된 지 오래입니다.

건강을 잃어버린 절망과 슬픔 등 당신이 치러야 할 대가는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는 비용보다 훨씬 큽니다.

인생은 불확실하고 짧습니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건강을 지킬 기회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십시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생강 효능 “당신이 의외로 모르는 다양한 장점 7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이 정말로 위험한 이유”
면역력 높이는 방법 7가지, “이것 지키면 모든 병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