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7가지 “무시하면 극심한 통증 유발”

0

통풍에 좋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사람이 통풍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한 고통을 호소합니다. 통풍은 특히, 40~50대 중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고기, 밀가루, 술 등에 많이 함유된 퓨린이라는 성분이 대사과정을 거쳐 노폐물인 요산을 발생시킵니다. 통풍은 혈액과 관절 내 조직(연골, 힘줄 등)에 이 요산 성분이 침착돼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통풍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치료과정도 쉽지 않기 때문에 통풍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반드시 평소에 관리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으로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통풍 자가 진단 방법, 통풍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통풍 자가 진단 방법

1. 한쪽 엄지발가락이 붓고, 통증이 있거나 부종이 느껴진다.
2. 과거 혈액 검사상 고요산혈증에 해당한다.
3. 한 번 이상 급성 관절염에 걸린 적 있다.
4. 하루 이내에 갑작스럽게 관절이 붓고, 만져보면 열감이 느껴진다.
5. 관절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발적 증상이 있다.
6. 한쪽 발목 등의 발관절을 침범한다.
7. 통풍성 결절이 침범한 관절에 보인다.
위의 리스트 중 한 가지 증상이라도 있다면 통풍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병원에서 꼭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7가지

알로에

알로에는 알로에틴과 알로에우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로에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알로에우르신 성분은 우리 몸에서 소염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알로에를 꾸준히 섭취하면 요산에 의해 생기는 다양한 염증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포를 강하게 하여 요산의 수치를 조절하거나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효과도 있기에 알로에는 통풍에 도움되는 음식입니다.


현미

우리가 평소에 먹는 흰 쌀밥보다는 현미밥을 드시는 것이 통풍에는 도움이 됩니다. 현미에는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여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통풍은 요산으로 인한 염증 질환이기에 현미밥을 드시면 통풍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미로만 밥을 지으면 처음에는 소화가 잘 안 될 수도 있기에 흰 쌀과 섞어 드시다가 현미의 양을 조금씩 늘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통풍 질환이 생겼을 땐 물이 정말 도움됩니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나눠서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소변이 부족하면 요산과 같은 노폐물이 신체 밖으로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물을 자주 나눠서 마시면 소변을 통해 요산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물을 꾸준히 드시면서 통풍을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블루베리, 라즈베리, 체리 등

블루베리, 체리, 라즈베리 등의 베리 종류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통증을 완화하며 소염 작용을 합니다.

또한, 요산을 없애거나 밖으로 배출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에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통풍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통풍 발작의 위험을 많이 낮춰주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유, 요구르트

우유와 요구르트는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우유나 요구르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칼슘으로 인해 뼈가 단단해지며 통풍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통풍 발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산의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우유나 요구르트는 우리 몸에서 요산이 배출되는 것을 돕고 관절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에 통풍에 도움되는 음식입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산성이 아닌 약알칼리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알칼리 성분인 해조류는 산 성분인 요산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김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포피란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폐물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요산이 신체에 쌓이지 않고 통풍 질환이 생길 위험을 크게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박

수박 역시 알칼리성 과일이기 때문에 요산을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박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하게 하며 통풍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그래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요산을 소변을 통해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박은 이런 식으로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춰주며 신체에서 소염 작용도 하여 통풍에 효과가 좋은 과일입니다.


통풍 질환이 있을 때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된 육류, 해산물, 주류(맥주, 소주, 와인 등)를 반드시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전문가들의 조언처럼 영양제와 같은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브로멜라인, 밀크씨슬, 타르트체리 등 통풍에 도움되는 영양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친숙한 보조식품이 된 지 오래입니다.

건강을 잃어버린 절망과 슬픔, 막대한 병원비용과 수술비용 등 당신이 치러야 할 대가는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는 비용보다 훨씬 큽니다.

인생은 불확실하고 짧습니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건강을 지킬 기회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십시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도 관리 안 하면 정말 위험하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은 조용히 위협당하고 있다”
신장에 좋은 음식 7가지 “한 번 망가지면 회복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