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도 관리없이 정말 위험해”

0

당뇨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드시나요?

많은 사람이 당뇨병을 앓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에는 당뇨병 환자 수가 200만 명이 훨씬 넘었을 정도로 당뇨병은 흔하면서도 심각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당뇨병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량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완치가 어렵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당뇨병으로 인해 심혈관 질환, 심부전증 등 다양한 합병증이 일어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그래서 당뇨는 그만큼 평소에 꾸준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관리해야 하는 병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시금치

시금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를 먹으면 우리가 이전에 먹었던 음식의 당분 흡수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로 인해 당 지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을 낮출 수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시금치에는 알파리포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가슴 통증, 손발의 마비를 비롯한 당뇨 합병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고지혈증은 무척 흔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다면 콜레스테롤도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양파를 가열하면 생기는 세피엔 성분과 트리설피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당뇨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양파를 드실 땐 생으로 드시기보다 조리해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두릅

두릅 역시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두릅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당뇨병이 생겼을 때 두릅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강하 작용 효과로 인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홍삼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조절을 할 수 있기에 당뇨병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홍콩 폴리텍대학교 생명의학부의 한 연구팀은 임상실험을 통해 홍삼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당뇨에 효과 있는 음식임을 밝혀낸 바 있습니다.

또한,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인슐린 작용을 대체하는 역할을 하기에 당뇨 증상을 개선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 성분은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엉의 뿌리에도 함유된 다당류의 일종을 말합니다.

다당류에는 올리고당이 있는데 장내에서 소화분해가 잘 안 되기 때문에 대부분 흡수되지 않습니다. 즉, 소화기관에서 분해가 안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혈당이 급하게 상승하지 않고 장내에 있는 세균들의 먹이가 됩니다. 이렇게 이눌린 성분으로 인해 혈당을 급격하게 높이지 않기에 돼지감자는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뇨에도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은 우리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포도당이 세포로 잘 스며들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지방산은 우리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무기질, 엽산, 식이섬유, 비타민 등이 풍부한 견과류는 부족한 영양 성분을 보충해주는 역할 이외에도 당뇨병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땅콩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우리 몸속의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키며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땅콩 한 줌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 증상을 예방 및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운동을 통한 생활습관 개선, 소식하기, 채소 먼저 먹기, 천천히 먹기 등으로 반드시 평소에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의 조언처럼 영양제와 같은 보조식품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C, 비타민 B12, 오메가 3 등의 당뇨에 좋은 영양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친숙한 보조식품이 된 지 오래입니다.

건강을 잃어버린 절망과 슬픔, 막대한 병원비용과 수술비용 등 당신이 치러야 할 대가는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는 비용보다 훨씬 큽니다.

인생은 불확실하고 짧습니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건강을 지킬 기회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십시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은 조용히 위협당하고 있다”
심장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 심장은 지금 위험하다”
신장에 좋은 음식 7가지 “한 번 망가지면 회복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