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의 간, 방치하면 간암 된다”

0

간에 좋은 음식, 평소에 잘 챙겨 드시나요?

많은 사람이 간 수치가 높거나 간 기능이 제 기능을 못 하고 있습니다. 잦은 과음, 과식,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간은 지금도 혹사당하고 있습니다.

간의 핵심 역할은 우리 몸을 해독하고 독성을 배설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이 제 기능을 못 하면 독소가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서 알러지나 만성 염증을 유발하거나 간암 등의 심각한 문제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간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당신의 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 7가지와 간에 나쁜 음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7가지

1.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간암 세포를 억제하여 간암을 예방하며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데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블루베리와 아사이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간세포를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며 독소를 제거하여 간의 면역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활성 산소를 비롯한 독소들로부터 간의 조직을 보호하며 간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테킨 성분을 녹차 추출물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 하루에 4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강황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은 간을 해독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에서 직접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거나 이미 손상된 간을 직접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담즙의 생성을 돕기 때문에 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하며 간세포를 강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토마토

손상된 간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비타민이 많이 필요합니다. 간세포를 재생하기 위해서 비타민은 필수적인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에는 모든 과일과 채소를 통틀어 비타민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세포를 재생하여 간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독소를 분해하여 간을 해독시켜주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생선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를 비롯한 생선에는 오메가 3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생선을 일주일에 1번~2번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이 오메가 3성분이 간의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간의 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해서 간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견과류

견과류는 셀레늄 성분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간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L-아르기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데 간에 쌓여있는 암모니아를 비롯한 독소들을 분해해서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견과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7.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에 강하게 저항하여 염증을 완화하며 독소를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간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뿐만 아니라 셀레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 정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셀레늄은 우리 몸의 활성 산소를 비롯한 독소들을 제거해 간의 면역 기능을 강화합니다.


간에 나쁜 음식

1.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를 꾸준히 과다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지방간 수치와 간 수치가 심하게 증가합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끼는 현상인데 지방간이 방치되면 간경화증으로 이어지거나 간세포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간이 평소에 안 좋은 분들은 패스트푸드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당이 많은 음식(과자, 사탕,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

당이 많은 음식을 오랜 기간 과다 섭취하면 지방이 과다 축적되며 지방간을 유발하여 간 수치가 높아집니다. 또한, 간의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짠 음식(라면, 베이컨, 가공 소시지, 피자 등)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지방간, 간경화 등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간 혈관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컨, 소시지 등의 가공육에 들어있는 방부제, 색소는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병들고 관리하려면

관리할 게 없다.”


간이 안 좋으면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간이 많이 약해졌다고 의심되면 병원에 꼭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병은 방치하면 점점 커지고 나중에는 수술해야 하거나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영양제 등의 보조식품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타우린, 밀크씨슬, 글루타치온, 커큐민, 비타민 B 등 간에 도움되는 영양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친숙한 보조식품이 된 지 오래입니다.

건강을 잃어버린 절망과 슬픔, 막대한 병원비용과 수술비용 등 당신이 치러야 할 대가는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는 비용보다 훨씬 큽니다.

인생은 불확실하고 짧습니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건강을 지킬 기회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십시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8가지 “이것 먹으면 만병 예방한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7가지, “이것 지키면 모든 병을 예방한다”
숙취 해소 음식 7가지 “이거 먹으니 속이 너무 편한데?”
장에 좋은 음식 7가지 “가벼운 장 질환이 암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