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에 좋은 음식 7가지 “당신의 폐는 지금도 위험해”

0

폐에 좋은 음식, 평소에 잘 섭취하고 계신가요?

폐는 우리 몸에서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호흡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폐가 나빠지면 목소리가 쉽게 쉬는 작은 질환에서부터 폐렴, 결핵, 폐암 등의 큰 질환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폐 기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성 세균에 쉽게 노출될 뿐만 아니라 모발이 약해지고 쉽게 빠지는 탈모 현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로 인해 폐렴에 쉽게 노출되는 등 각종 폐 질환에 걸리기 쉬우므로 우리는 평소에 폐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서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에 좋은 음식 7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7가지

자몽

자몽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서 폐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과 플라보노이드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나린진 성분은 암세포를 활성화하는 효소의 움직임을 억제하여 폐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몽을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폐암과 같은 폐 질환이 생기는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호흡기 질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에는 항산화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쇼가올과 진저롤 성분이 풍부합니다. 진저롤은 항염증,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기에 폐에 세균이 침입하여 감염될 확률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의 쇼가올 성분 역시 각종 세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있어서 폐에 세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생강에는 라피노스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균이 생물막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며 세균이 많아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폐를 건강하게 만들도록 돕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토마토에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역할을 하는 라이코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흡연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폐 손상을 방지하는 등 각종 폐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흡연자들이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청소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기름에 살짝 볶아서 섭취하면 체내로 흡수되는 비율을 더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미자

오미자 역시 폐 건강을 돕는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폐를 세균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폐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속의 폐는 기관지 주위에 자리 잡고 있는데, 오미자는 이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기관지를 통해 들어오는 유해물질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는 기침, 감기,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역할도 하기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무는 본래 성질 자체가 따뜻합니다. 무의 이런 따뜻한 성질은 이미 상처를 입은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무를 익혀서 먹으면 소화기 기능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즙으로 섭취하면 호흡기를 보호하기 때문에 기침, 가래를 삭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무 껍질에는 비타민 C가 무의 속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무 껍질을 섭취하면 폐를 비롯한 전반적인 기관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인생이 곧

성공한 인생이다.”


도라지

도라지에는 철분, 칼슘을 비롯하여 사포닌과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가래와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뿐만 아니라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폐 질환과 같은 질병들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십자화과 채소(케일, 양배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등)

케일, 양배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등은 십자화과 채소라고 불립니다. 이 채소들은 폐암과 같은 폐 질환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십자화과 채소에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폐 속의 혈액을 청소하여 더 건강한 폐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브로콜리는 폐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암물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폐에서 사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그리고 대식세포는 흡연 등으로 유발된 해로운 세균을 비롯한 유해물질을 폐로부터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폐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고지방 음식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폐암을 비롯한 폐 질환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평소에 인스턴트식품, 맵고 짠 자극을 주는 식품 등은 최대한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영양제 등의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말합니다. 비타민 A, 비타민 C, 아연 등 폐에 도움되는 영양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친숙한 보조식품이 된 지 오래입니다.

건강을 잃어버린 절망과 슬픔, 막대한 병원비용과 수술비용 등 당신이 치러야 할 대가는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는 비용보다 훨씬 큽니다.

인생은 불확실하고 짧습니다.

지금 당신의 눈앞에 건강을 지킬 기회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십시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면역력 높이는 방법 7가지, “이것 지키면 모든 병을 예방한다”
목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침 삼킬 때마다 고통..”